모든 고객님들에게 반드시 적응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.
그 동안 듣지 못했던 소리를 듣게 되면서 겪게 되는 이질감을 없애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적응하는 시간은 소리에 대한 청취경험 등 다양한 개인별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.
고객 분들 중 80%는 착용과 동시에 그 성능에 매우 만족 하시며, 20%의 일부 고객만이 1-2주 정도의 적응 시간이 필요합니다.
글내용으로
장시간 보청기를 착용하시지 않을 경우, 보청기에서 배터리를 분리한 후 습기제거기에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. 여행을 가시는 경우에도 가급적 가방에 습기제거기를 챙겨 다니시면 좋습니다.
청각장애인에 한하여 1인당 5년에 1회, 최대 131만원을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착용자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적인 상담 후 선택해야 합니다.
1. 접수 및 상담
보청기 착용의 목적이나 목표 등을 상담하고, 보청기 적합여부를 평가합니다.
2. 보청기 선택
난청의 유형과 정도, 고객의 선호도, 가격 등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.
3. 보청기 착용
난청의 산태에 따른 조절과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을 듣게 됩니다.
청력의 정도, 청력손실의 정도, 난청이 발생한 시기에 따라 소리를 듣는 능력이 달라집니다.난청의 정도가 심한 경우 보청기를 착용해도 정상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듣기 어려우나, 대다수의 경우 인내하고 잘 적응해 나간다면 정상인에 근접한 수준까지 들으실 수 있습니다.
양쪽 귀 모두 난청일 경우 양측 모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양쪽 시력이 모두 좋지 않은데 안경을 한쪽만 착용하지 않는 것처럼 보청기의 경우도 앙쪽 모두 착용해야 방향감각도 좋아지고 소리가 나는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해력도 높아집니다.
청력손실이 40dB 이상 발견되는 즉시 착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 아동의 경우 청력손실로 인해 언어 및 정서 발달 등에 영향을 발생하므로 발견 즉시 보청기를 착용해야 합니다.
보청기 가격은 수십만원에서부터 수백만원까지 다양합니다. 일반적으로 종류와 기능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기가 작고 기능이 다양할수록 가격대는 높아집니다.
일반적으로 보청기의 수명은 약 5년 정도이며, 사용 및 관리방법, 보관상태, 청력변화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청력 정도와 청력손실의 원인(전음성,감각신경성,혼합성)에 따라 다릅니다. 일반적으로 전음성난청의 경우 보청기의 효과가 좋으며 심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과도한 출력으로 증폭된 보청기를 사용하게 되면 소리의 왜곡이 일어나 불편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. 청력평가후 청력 정도에 따라 적절한 범위까지 증폭하게 됩니다.
본인의 청력에 꼭 맞게 맞춰야 하므로 직접 와서 청력평가 결과를 토대로 보청기의 여러소리들을 직접 들어보신 후에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기성형 보청기(단순귀걸이형)의 구입시에는 보청기 착용할 분의 상태를 잘 설명해 주신다면 보호자를 통한 구입도 가능합니다. 만일 몸이 불편하셔서 방문이 곤란하신 경우 출장상담도 가능합니다.
청각장애의 원인에 따라 또는 노화의 진행으로 차차 나빠질 수 있으나 본인의 청력에 적합한 보청기를 착용했는데도 청력이 나빠지는 경우는 없습니다. 오히려 청력 손실이 있는데도 장기간 착용하지 않은 경우 청감각이 둔해져 1년 후엔 어음 명료도(이해도)가 더 나빠졌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.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오히려 청력보존에 도움이 됩니다.